자주 묻는 질문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Total 27건 1 페이지
  • Q. 입냄새 해우소한의원을 다녀간 환자중 입냄새 연령별,성별 통계

    sub1_graph2.jpg


     



  • Q. 입냄새 입냄새 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누구나 살면서 한 두번 쯤은 자신이나 타인의 입냄새를 느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입냄새는 전체 인구의 약 50% 정도가 경험하는 흔한 증상이지만 반면에 남에게 숨기고 싶은 비밀스러운 고민이기도 합니다.


    입냄새는 심각하고 위험한 병은 아니며, 신체적인 고통도 없는 증상이지만 환자 본인이 겪는 괴로움은 어떤 질환보다도 심각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특히 다른 사람의 시선이나 평가에 매우 민감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매우 치명적인 문제가 될 수도 있으며, 실제 진료 중 심각한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들을 많이 만날 수 있습니다.


    남녀-부부 관계, 직장에서의 의사소통, 상담이나 강의 또는 교육 중 발생하는 위축감, 친구 관계에서 자신감 결여 등의 문제가 반복되면 자존감이 떨어지고 매사에 소극적으로 변하게 되어 심하면 대인 공포, 우울증, 공황 장애 등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은 다른 사람은 잘 모르는 입냄새 환자만의 고통이며 입냄새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이유기도 합니다.


    상담을 하다 보면 그동안 입냄새 치료를 어디서 받아야 하는지, 입냄새 치료를 하는 한의원이 있는지, 입냄새를 치료할 수 있는지 몰랐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입냄새 치약, 가글제, 녹차, 소금, 식초 등의 방법을 시도해보거나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는 정도의 치료를 시도해보고 이후 포기를 한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입 냄새는 특정한 한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소화가 안 되고 속이 쓰리며 대변도 잘 안 나오고 잠도 안오는데다 피곤하고 입은 텁텁하고 건조하면서 입냄새가 심하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경우 치약, 가글제 등 일반적 관리나 치과, 내과, 이비인후과 등 특정한 한개 과(科)의 치료만으로는 해결하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한의학은 증상들 사이의 연관성, 환자의 신체적 특징과 증상의 관계 등을 전체적인 관점으로 보기 때문에 종합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입냄새 치료 역시 한의학 치료가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충치나 사랑니, 편도비대, 아데노이드 비대 등 특정 원인으로 인한 입냄새는 해당 과의 진료를 통해서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만 지속적인 입냄새로 고통받는 분들은 대개 치과나 이비인후과 치료를 이미 받으셨거나 문제가 없는 것으로 진단을 받은 분들이며 이런 분들에겐 한의학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입냄새는 잘 치료될 수 있습니다. 

  • Q. 입냄새 입냄새의 원인과 그에 따른 냄새의 특징은?

    image_01.jpg

  • Q. 입냄새 해우소한의원의 입냄새 검사는 어떻게 진행 되나요?

    정확한 치료를 하기 위해선 입냄새의 감별이 중요합니다. 저희 한의원에서는 구취 측정기를 이용한 기계 검사와 제가 직접 냄새를 확인해보는 검사 두 가지 방식으로 입냄새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기계적인 측정은 대표적인 구취측정기인 할리미터(Halimeter)를 이용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할리미터는 인터스캔사에서 제조된 제품으로 입냄새의 원인 중 휘발성 황화합물(VSC)을 측정하는 장비입니다.


    an_img01.jpg


    할리미터는 매우 정교한 기계입니다만 할리미터에 반응을 하지 않는 가스의 종류도 있기 때문에 기계적인 측정 외에도 직접 환자의 냄새를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할리미터의 수치는 높지 않으나 실제 맡아보면 심한 냄새가 나는 경우도 종종 있으며, 각각의 냄새마다 특징이 있으므로 입냄새를 직접 확인해보는 것은 원인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숙달되어야만 냄새의 판별이 가능합니다.


    an_img20.jpg


    해우소에는 할리미터 장비 외에도 최신 구취측정 장비인 오랄크로마가 있습니다. 기존 할리미터도 훌륭한 장비이지만 입냄새 가스의 양에 대한 검사만 가능했기 때문에 조금의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입냄새 가스의 성분을 분리하여 검사가 가능한 오랄크로마를 추가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입냄새로 고통받는 분들에게 좀 더 정밀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치료를 해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an_img02.jpg


    입냄새 외에 불편한 증상, 식습관, 양치습관, 수면 상태, 과거력, 현재 복용하는 약물 등도 입냄새의 원인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되므로 자세한 문진을 통해 확인하며, 체열 검사, 자율신경 검사 등의 한방 검사를 통해 전체적인 신체 상태도 살펴봅니다.


    an_img15.jpg


    이후 입냄새 검사와 문진, 한방 검사를 통해 얻은 정보들을 바탕으로 맥진, 설진, 복진을 하면서 좀 더 자세하게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비로소 환자에게 맞는 치료 처방을 내립니다.


    검사부터 진료까지 시간이 꽤 소요되기도 하지만 자세한 진료를 통해 좋은 치료 결과가 나올 수 있으니 양해해 주십시오. 입냄새는 잘 치료될 수 있습니다! 

  • Q. 입냄새 해우소한의원 입냄새 치료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image_02.jpg


     


    image_03.jpg

  • Q. 입냄새 입냄새는 못 고치는 병인가요?

    입냄새는 고칠 수 있는 병입니다. 그런데 치료를 위해서는 먼저 원인을 잘 감별해야 합니다. 진료할 때 사소한 내용까지 자세하게 물어보고 직접 냄새를 확인해보는 것도 그런 이유입니다.


    사랑니, 충치 등의 치과 질환이나 편도 비대 등의 이비인후과 질환이 확실한 원인일 때는 해당 과에서 치료하면 잘 나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원인이 아닐 때는 치과나 이비인후과 치료를 해도 입냄새는 계속 납니다.


    내과에서 위염, 식도염 등을 치료해도 안 낫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증상이 비슷해도 환자의 신체적 특징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증상 위주로 대동소이하게 치료를 하면 치료가 안 될 수 있습니다. ‘증상 + 환자의 신체적 특징’에 따라 치료 방식을 달리해야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입 냄새는 한 가지 원인으로 발생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약, 가글제 등 일반적 관리나 치과, 내과, 이비인후과 등 특정 과(科)의 치료만으로는 해결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의학은 증상들 사이의 연관성, 환자의 신체적 특징과 증상의 관계 등을 전체적인 관점으로 보기 때문에 종합적인 치료가 쉽습니다.


    자세한 원인 감별 후 환자에게 꼭 맞는 치료를 하면 입냄새는 치료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해우소한의원 입냄새 치료 전·후 수치 비교 데이터는 '치료후기' 게시판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Q. 입냄새 입냄새 치료의 3대 원칙

    입냄새 치료는 3가지가 중요합니다.


    첫째. 원인에 따른 환자별 맞춤 치료를 해야 합니다.


    둘째. 안좋은 생활 습관의 교정이 필요합니다.


    셋째. 객관적이고 정기적인 평가를 해야 합니다.


    입냄새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두통에 ㅇㅇㅇ” “잇몸에 ㅇㅇㅇ”처럼 한 가지 처방으로 모든 입냄새를 치료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환자마다 입냄새를 발병시키는 원인 증상, 입냄새와 함께 나타나는 동반 증상, 신체적 특징이 다르므로 자세한 진료를 통해 환자 개개인에 따른 원인 분석 후 치료 처방을 구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처방을 위해선 기계적인 구취 측정과 직접 환자의 냄새를 확인하는 방식의 구취 측정이 모두 필요합니다. 할리미터, 크로마토그래피 등 좋은 측정 기구들이 있지만, 이 기계들도 입냄새의 종류를 100% 구분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치료자의 경험적 판단이 현재까지도 가장 중요한 측정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종류의 입냄새가 있고 각각의 냄새마다 특징이 있으므로 입냄새를 직접 확인해보는 것은 원인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숙달되어야 냄새의 판별이 가능합니다.


    또한 입냄새의 원인을 찾는데는 환자의 과거 병력, 현재 입냄새와 동반되는 증상들, 기타 전신적인 문제 등에 대한 자세한 문진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자세한 진료를 통해서 입냄새의 원인을 찾고 환자에 따라 맞춤 처방을 한 한약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한약을 복용하면서 동시에 입냄새와 관련되어 안좋은 영향을 주는 생활 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역류성 식도염이 원인이 되어 입냄새가 나는 환자가 치료를 받으면서 계속 야식, 폭식, 잦은 음주를 한다면 열심히 한약 치료를 한다고 해도 그만큼 치료 효과는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식사, 양치질, 수면, 휴식, 스트레스 등 전반적인 생활 습관에 대한 상담을 통해 문제가 되는 부분을 찾아서 교정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약 치료와 생활 개선을 하고 있다면 다음은 본인 입냄새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기적인 평가를 해야 합니다.


    입냄새에 대해 누군가 먼저 얘기를 해주는 경우는 별로 없기 때문에 환자들은 자신의 입냄새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부족해지고 자각 증상과 주관적인 판단에 의존하는 습관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런 습관이 반복되다 보면 불안. 긴장 등의 심리적인 문제로 이어지게 되고 이런 심리적인 문제는 실제로 입마름. 입안의 텁텁한 느낌 등의 증상을 심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환자 자신이 느끼는 불편감(입냄새, 입마름, 텁텁함 등)과 타인이 느끼는 환자의 입냄새가 꼭 일치하는 것은 아니므로 본인의 자각 증상 외에 타인이 느낄 때 얼마나 안좋은 상태인지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치료와 함께 정기적으로 객관적인 평가를 해주고, 주변 사람들에게 확인을 받는 요령을 알려줘서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습관이 생기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입냄새는 삶의 질을 심각하게 떨어뜨리는 질환이지만 정확한 치료와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나을 수 있는 증상이므로 적극적으로 치료에 참여하셔서 고민을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 Q. 입냄새 소화기능과 입냄새의 연관성은?

    입냄새의 원인이 비염인지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비염, 축농증의 증상이 얼마나심하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비염이나 축농증이 심하면 염증으로 인한 콧물이나 농에서 비릿한 냄새가 날 수 있고 또 콧물이 뒤로 넘어가서 구강에 고이면 단백질이 부패되면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대개 비염으로 인한 입냄새는 특유의 비릿한 콧물 냄새가 날 때가 많습니다.


    다만 비염이나 축농증이 입냄새의 원인이 되기 위해서는 일단 비염, 축농증의 증상 자체가 심해야하며 비염이나 축농증이 심하지 않은데 입냄새를 유발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진료 경험 상 비염은 입냄새의 주된 원인보다는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보이는데 코가 막혀서 구강 호흡을 하게 되면 입이 건조해지면서 냄새가 더 심해질 수 있고, 콧물이 넘어가 인두부나 혀 안쪽에 달라붙으면 입냄새가 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비염이 주된 원인인 경우가 흔치는 않지만 간혹 있기도 하고 또 다른 원인으로 입냄새가 발생한 경우에도 비염 증상이 있으면 좀 더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할 때 비염 증상도고려해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입냄새가 어떤 이유인지 자세한 진료를 통해 확인해보십시오. 

검색


오시는길 아이콘 오시는길 전화상담예약 아이콘 전화상담예약 치료사례 아이콘 치료사례 치료후기 아이콘 치료후기

해우소한의원

개인정보 취급방침

닫기